본문 바로가기
바다의보물들/바다의 동물들

낙지의 정의,탄생,성장,종류

by goldsea 2023. 8. 10.
반응형

 

 

1. 낙지의 정의

문화어로 ‘낙지’는 표준어의 오징어를 뜻합니다. 낙지(영어: Octopus minor, Korean common octopus 또는 long arm octopus, 문화어: 서해낙지)는 연체동물의 하나입니다. 한자어로는 석거(石鋸)라고 하며, 장어(章魚)·낙제(烙蹄)라고도 씁니다. 세발낙지는 다리가 가느다란(細, 가늘 세) 낙지를 뜻하며, 다리의 개수는 8개입니다. 이는 성장 과정의 차이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아직 성체가 되지 않은 어린 낙지가 세발낙지이며, 낙지와 다른 종이 아닙니다. 세발낙지로 만드는 낙지호롱이 유명합니다. 낙지는 타우린을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 인, 철, 비타민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며 빈혈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낙지는 무기질과 필수 아미노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낙지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원기회복과 피로해소에 좋으며 지방간을 예방해 줍니다 자산어보에 보면, 맛이 달콤하고 회·국·포를 만들기 좋다고 했으며, 동의보감에 성(性)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했습니다

2. 탄생

산란기는 5-6월이며 팔 안쪽에 알을 낳습니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합니다. 문어는 많은 두족류와 마찬가지로 알로서 그들의 삶을 시작합니다. 암컷 문어는 수천 개의 알을 낳고 바위, 조개껍질, 또는 다른 수중 구조물과 같은 표면에 조심스럽게 부착합니다. 그들은 이 알들이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충분한 산소와 보호를 받도록 보장하면서, 부지런히 지키고 돌봅니다. 그 알들은 보통 무리 지어 모이고, 암컷 문어는 그것들이 부화할 때까지 그것들을 돌봅니다. 이 음숙 기간은 수온과 종과 같은 요인에 따라 몇 주에서 몇 달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3. 성장

알들이 부화할 때, 그들은 "paralarvae"라고 불리는 작고, 투명한 부화기들을 내보냅니다. 이 paralarvae는 물기둥에 떠다니며 플랑크톤을 먹고 삽니다. 그들이 자라면서, 그들은 털갈이라고 알려진 과정에서 그들의 외부 피부가 벗겨지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다양한 단계들을 거칩니다. 각각의 털갈이 동안, 그들은 새로운 피부가 생기고 더 커집니다. 문어는 주변에 섞이기 위해 색깔과 질감을 바꾸는 능력으로 주목할 만한데, 이것은 그들이 포식자들로부터 숨고 더 효과적으로 사냥하는 것을 돕습니다. 연안의 조간대에서 심해까지 분포하지만 주로 얕은 바다의 돌틈이나 진흙 속에 굴을 파고 삽니다. 바위틈이나 진흙에 판 굴 속에 있다가 팔을 밖으로 내어 먹이를 잡아먹습니다. 간의 뒤쪽에 먹물주머니가 있어 쫓기거나 위급할 때 먹물을 내어 주위의 물을 물들임으로써 자신을 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4. 종류

  • 흔한 문어 (문어 속): 다양한 바다에서 발견되는 이 종은 지능과 적응력으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숙련된 사냥꾼이고 먹이를 잡기 위해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거대한 태평양 문어 (Enteroctopus dofleini): 이것은 태평양에 서식하는 가장 큰 문어 종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약 3-5년의 수명을 가지고 있고 복잡한 행동과 문제 해결 능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파란 고리문어 (Hapalochlaena spp.): 이 작고 독이 있는 문어는 눈에 띄는 파란 고리와 강력한 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태평양과 인도양의 따뜻한 물에 서식합니다.
  • 문어 흉내 (Thaumoctopus mimicus): 이 영리한 문어는 특출 난 흉내 능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포식자나 잠재적인 먹이를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다른 해양 동물의 외모와 행동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 덤보 문어 (Grimpoteuthis spp.): 이 독특한 문어는 귀 모양의 지느러미 때문에 애니메이션 캐릭터 덤보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그들은 깊은 바다에 살며 다른 문어 종들과 비교하여 독특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 코코넛 문어(Ampiocctopus marginatus): 코코넛 껍질이나 다른 물건들을 이동식 주거지로 사용하는 습관으로 유명한 이 문어들은 뛰어난 지략을 보여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