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다의보물들/바다의 동물들

고등어(Scomber japonicus)정의,탄생.상장,종류

by goldsea 2023. 10. 29.
반응형

고등어(Scomber japonicus) 정의

고등어 또는 참고등어(Scomber japonicus)는 등빛이 시퍼렇고 무늬가 선명한 고등엇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입니다. 《자산어보》에는 고등어(皐登魚)로 기록되어 있으며, 《재물보》에는 고 도어(古道魚)로 기록되었있습니다. 어린 개체는 고도리라 부릅니다. 몸길이는 40cm가 넘으며 등 쪽은 녹색으로 검은색의 물결무늬가 옆줄까지 분포되어 있고, 배 쪽은 은백색입니다. 한국에서 참고등어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9월부터 11월 사이입니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태평양고등어(Pacific mackerel), 일본고등어(Japanese mackerel), 처브고등어(chub mackerel)라고도 합니다. 등빛이 시퍼렇고 무늬가 선명한 대서양고등어(Scomber scombrus)와 다르게 무늬가 비교적 흐릿하며 등에 약간 녹색기운이 돌고, 대서양고등어(Scomber scombrus)에 없는 부레가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푸른 생선의 일종입니다.

 

비타민 B12가 매우 풍부하며 오메가 3도 아주 풍부해서 그 함유량이 연어의 2배 정도이며 수은 함유량이 매우 적습니다.

비타민 B2와 철 함유량이 높고, 참치 같은 등 푸른 생선이나 견과류와 들기름에 많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므로 기억능력을 향상할 뿐 아니라 우울증이나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과 같은 정신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의 지질에는 동맥경화 예방과 혈압 강하, 혈중 지방 저하 등의 작용을 하는 EPA와 DHA등과 같은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건뇌나 치매,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과다 섭취 할 경우 혈액을 과도하게 희석시켜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고, 면역체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관식용 방법으로는 자반고등어가 있습니다. 소금을 쳐서  저장하는 방법을 통해 오래동안 보존하여 식용하는 방법입니다. 안동 간고등어가 유명합니다. 현대에 비해 물자의 수송시간이 길었던 옛날에 고등어를 오래 먹기 위해 만든 생선가공법입니다. 고등어는 구워서 먹는 경우도 많으며, 무나 김치를 넣어서 조려먹기도 합니다. 동해안 지방에서 갓 잡은 고등어를 회로 먹기도 합니다.

탄 생

탄생은 과학적으로도 확인되지 않았지만, 알려진 정보들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습니다.

산란은 수온 15∼20℃에서 이루어지며,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참고등어는 3~6월이 산란기로 수면 가까이 떠다니는 부유성 알을 산란합니다. 한 번에 10만-30만 개의 알을 품으며, 알의 지름은 약 1mm입니다. 치어는 바다 위를 떠다니는 유조(流藻) 가까이서 서식하며 플랑크톤이나 조류를 먹고 자랍니다. 성어는 멸치나 정어리 같은 중소형 어종을 주로 섭취합니다. 11월에서 2월까지 성장이 왕성할 때입니다.

고등어는 먹이는 정어리·망둥어·전갱이 등의 어류 외에 멍게·새우·갯가재·오징어 등의 무척추동물을 먹고 어린 물고기들은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으며 수중 생물로 시작합니다. 성장하면서 먹이 구조가 달라집니다.

성 장

수온이 10-20℃인 맑은 물에서 살며, 바다의 표층과 중층에 생활합니다. 봄과 여름에는 얕은 곳으로, 가을에는 깊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태어 난지 만 1년이면 어느 정도 자라고 2년이면 성숙합니다. 한반도에는 2-3월경에 제주도 성산포 근해에 몰려와 차차 북으로 올라가는데 그 가운데 한 무리는 동해로, 다른 한 무리는 서해로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9월-1월 사이 다시 남으로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먹이는 정어리·망둥어·전갱이 등의 어류 외에 멍게·새우·갯가재·오징어 등의 무척추동물을 먹고, 어린 물고기는 주로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으면서 성장합니다. 천적은 가다랑어·황새치·상어 등입니다.

참고등어는 주로 태평양 일대 및 인도양의 온대 및 아열대지역에 분포하며 대서양 수역에는 대서양고등어와 대서양처브고등어와 같은 유사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종 류

참고등어

몸길이는 40cm가 넘으며 등 쪽은 녹색으로 검은색의 물결무늬가 옆줄까지 분포되어 있고, 배 쪽은 은백색입니다. 한국에서 참고등어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9월부터 11월 사이입니다. 태평양고등어(Pacific mackerel), 일본고등어(Japanese mackerel), 처브고등어(chub mackerel)라고도 합니다. 등빛이 시퍼렇고 무늬가 선명한 대서양고등어(Scomber scombrus)와 다르게 무늬가 비교적 흐릿하며 등에 약간 녹색기운이 돌고, 대서양 고등어에 없는 부레가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지닌다.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등 푸른 생선의 일종입니다.

 

몸길이는 40cm가 넘으며 등쪽은 녹색으로 검은색의 물결무늬가 옆줄까지 분포되어 있고, 배 쪽은 은백색입니다. 수온이 10-20℃인 맑은 물에서 살며, 바다의 표층과 중층에 서식합니다. 보통 봄과 여름에는 얕은 곳으로, 가을에는 깊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산란기는 3-6월경이며, 가을에 맛이 있습니다. 태어난 지 만 1년이면 어느 정도 자라고 2년이면 성숙합니다. 한 번에 10만-30만 개의 알을 품으며, 알의 지름은 약 1미리 미리입니다. 한반도에는 2-3월경에 제주도 성산포 근해에 몰려와 차차 북으로 올라가는데 그 가운데 한 무리는 동해로, 다른 한 무리는 서해로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9월-1월 사이 다시 남으로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먹이는 정어리·망둥어·전갱이 등의 어류 외에 멍게·새우·갯가재·오징어 등의 무척추동물을 먹고, 어린 치어는 는 주로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습니다. 천적은 가다랑어·황새치·상어 등입니다.

분포는 주로 태평양 일대 및 인도양 일부 지역에 분포하며 망치고등어와 수역의 일부를 공유합니다.

보관식용 방법으로는 자반고등어가 있습니다. 소금을 쳐서 간 저장하는 방법을 통해 식용하는 방법입니다.

안동 간고등어가 유명합니다. 현대에 비해 물자의 수송시간이 길었던 옛날에 고등어를 오래 먹기 위해 만든 생선가공법입니다. 고등어는 구워서 먹는 경우도 많으며, 무나 김치를 넣어서 맵게 조려먹기도 합니다. 동해안 지방에서 갓 잡은 고등어를 회로 먹기도 합니다.

 

망치고등어

농어목 고등엇과의 바닷물고기입니다. 고등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배 쪽에 검은색 반점들이 퍼져있는 것이 다릅니다.점박이 고등어라고도 불립니다. 계절에 따라 무리를 지어 이동하는 습성이 있으며, 정어리나 전갱이와 같은 물고기와 무리를 짓기도 합니다. 고등어에 비해서 맛이나 영양가가 떨어집니다.

수분과 염분, 온도가 다소 높은 곳을 좋아하는 아열대성 어류로 고등어보다 더 남쪽에 분포합니다. 계절에 따라 무리를 지어 이동하는 습성이 있어서, 봄과 여름 사이에는 북쪽으로 이동하고 가을과 겨울이 다가오면 남쪽으로 회귀합니다.

다른 물고기와도 무리를 형성하는 습성이 있어서, 정어리나 전갱이 종류와 함께 무리를 짓기도 합니다.

 

산란기는 1~4월로 참고등어보다 빠르며, 암컷은 약 2만~4만 개의 알을 낳습니다. 태어난 지 1년이 지나면 약 30센티미터까지 자라며, 3년 여정도가 되면 짝짓기를 시작합니다. 어린 치어는 플랑크톤을 먹고 자라며, 성어가 되면 작은 물고기나 오징어, 갯지렁이 등을 먹고 생활합니 다. 수명은 약 6여 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게 자란 성어는 50센티미터까지도 됩니다.

 

대서양고등어(Atlantic mackerel, Scomber scombrus)

북대서양 양 연안(북아메리카 쪽과 유럽 쪽 모두)에 서식하는 원양 어종이다. '보스턴고등어'라고도 하나 영어권 국가에서는 그냥 '고등어(mackerel)'이라고도 한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에도 이 어종이 꽤 많이 수입되어 있습니다.

한대(냉대) 또는 온대 수역에 많이 분포하며, 해수면 가까이에 거대한 무리를 이루며 수심이 깊은 곳에 겨울을 지내지만 봄이 다가와 수온이 섭씨 11~14도 정도 되면 해변 가까이 생활합니다.

수컷과 암컷은 거의 비슷한 정도로 성장하며, 최장 수명은 20살 정도입니다. 최대 신장은 40-50센티미터 정도로 자라며. 대부분의 대서양 고등어는 3살 무렵에 성적으로 성숙해집니다.

대서양고등어는 참고등어(Scomber japonicus)와 여러모로 유사하나, 참고등어와 다르게 부레가 없으며 등빛에 녹색기운이 섞여있고 등이 새파랗고 줄무늬가 매우 선명하다는 점에서 참고등어와 차이가 있습니다.

 

대서양처브고등어(Scomber colias)

고등어목 고등엇과에 속하는 어류이다. 몸길이가 40cm가 되며 몸 무게는 3kg가 되는 중형 어류입니다.

대서양처브고등어는 대체적으로 대서양고등어와 유사하나 대서양고등어와는 달리 위쪽의 등색깔이 완전한 녹색이며 옆줄이 없는 대서양고등어와는 달리 녹색의 옆줄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줄무늬가 비교적 흐릿하며 지그재그 모양이고, 대서양고등어에는 없는 부레를 가지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런 차이점을 통해 대서양고등어와 구분하며 다른 고등어들처럼 식용이 가능한 어종ㅇ입니다. 먹이는 육식성으로 멸치, 정어리 등의 작은 물고기와 갑각류, 오징어류를 주로 먹습니다. 대서양이 주요 서식지이며 유럽 국가의 대서양 외양 쪽에 주로 많이 서식하며 0~200m 사이의 수심에서 생홯하는 어류입니다.

반응형

댓글